자연이 창작한 최고의 예술, 발효
한국술의 근본은 
자연 그대로를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자연에 순응하면 비로소 
최고의 맛과 향기를 내어 줍니다.
발효과학의 정수로 빚은 우리술, 
이것을 춘풍이라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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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의 숨결을 담아 한국술의 정통을 잇다

한국의 술은 발효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근원에는 삼국시대 이전 농경 시대부터 곡물과 누룩, 물을 발효한 우리 고유의 술, 막걸리가 있습니다. 막걸리는 예로부터 우리 국민이 즐기고 향유하는 대중적인 술로, 집집마다 전통술을 빚는 가양주 문화를 통해 명인들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습니다. 

이렇게 빚어온 ‘가양주 문화’는 안타깝게도 최근 100년 동안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일제 강점기, 한국 전쟁, 60년대 양곡관리법을 겪으며 대를 이어 유지하던 우리 전통술 명인들도 그 명맥이 점차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명인들이 사라진 양조장은 전통의 맛과 품질을 잃어버린 값싼 막걸리로 대체되었습니다.​
현재 우리술의 ‘발효’를 정의할 수 있는 주조자는 극소수에 달합니다. 춘풍은 전국에 남아 있는 명인들을 통해 우리술의 근원에는 ‘발효’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현대의 기술과 과학적인 방법으로 그 명맥을 잇고자 합니다. 명인들은 발효 과정을 ‘어미 새가 알을 품듯이 해야 한다’고 표현합니다. 아무리 좋은 쌀과 누룩, 물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발효를 잘하지 못하면 좋은 술이 나올 수 없습니다.

한국의 양조 명인들은 발효 공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에 대해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재료가 가진 산도와 당도 등)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해법을 찾으려 노력했으며 오랜 세월 발효 과정 속에서 발견한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술을 빚어왔습니다.
이제는 세계적인 수준의 한국의 IT 기술과 함께 초정밀 공정을 수행하는 반도체, AIoT 기반의 첨단 기술 등을 도입하여 발효 과학을 고도화 함으로써 우리술을 계승해 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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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찬란한 문화 유산인 '한국술'은 그 존재만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술의 발효 과학을 정통으로 계승한 춘풍의 ‘미주’는 미래 우리술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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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공존

춘풍의 양조 기술은 전북 장수군에 위치한 '번암주조'의 손에서 탄생했습니다. 번암은 1919년 공식적으로 양조장을 설립했고 100년이 넘는 동안 대대로 명인의 손을 거쳐 우리술의 양조법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옛 술 그 본질에 가까운 최고라 자부할 수 있는 춘풍의 맛을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신선하게 즐길 수 있도록 첨단 기술에 기반한 체계적인 양조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세계 곳곳에 양조장을 그대로 옮길 수 있는 이 시스템을 통해 양조 명인 수십 명이 없이도 춘풍의 맛과 가치를 이어갈 수 있도록 그 어떤 생산자들도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도전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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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로 그린 아름다움, 미주(米酒)

춘풍 발효 기술의 집성체인 '미주'입니다. 미묘한 발효에서의 요소들을 정확하게 컨트롤하여 완숙한 발효를 마친 미주는 마치 겨울의 홍옥과 같은 과실의 풍미와 더불어 쌀에서 발현된 바닐라와 같은 부드러운 단 맛, 살짝 감도는 산미 등, 오로지 자연이 빚어낸 맛과 향기를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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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로 일으킨 춘풍의 봄바람

춘 春 Spring
겨우내 움트리고 있다가 마침내 땅 위로 나와서 세상을 둘러봄.
역사의 뒤에서 움츠렸던 우리술이 더 넓은 세상 밖으로 나아가기를 바라는
춘풍의 핵심 철학을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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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 風 Breeze
한국의 술 '춘풍의 세계화'라는 미션으로 미주를 통해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자 합니다. 우리 술의 선구자가 되어 시대를 앞서 나가 미주의 가치를 세상 곳곳에 전하고자 합니다. 춘풍 양조장이 일으킨 지금 이 미풍이 세상을 덮는 바람으로 커지기를 바랍니다.
1층 양조장 : 춘풍의 핵심 기술 설비가 위치한 양조 공간
2층 춘풍바 : 신선한 술과 춘풍 칵테일을 맛 볼 수 있는 바 공간
3층 춘풍 스페이스 : 행사 및 교육, 브루어리 투어가 진행되는 오픈 공간

미디어 속의 춘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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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정교하게 빚어낸 105년 전통 막걸리 맛보실래요”

막걸리가 ‘특이점’을 맞이했다. 전통적인 막걸리 발효·양조에 AI 기술을 도입한 춘풍양조장이 주인공이다. 배중술 번암주조 대표와 김원호 대표가 의기투합해 만들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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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걸리 어디까지 마셔봤니? 전문가·소비자가 함께 뽑은 1위는 ‘이것’

통합 1위를 한 제품은 춘풍양조장의 ‘춘풍미주’다. 출품작 중에 가장 가격대가 높은 막걸리(5만5천 원)로 전문가 91점, 소비자 92점, 통합 92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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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풍양조장] 당신의 호시절을 더욱 향기롭게 만들어 줄 양조장

'춘풍', 우리 술의 세계화 바람을 불러 일으키겠다는 남다른 포부를 안고, 향긋하고 기분 좋은 봄바람 같은​ 술​을 빚어낸 신흥 막걸리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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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제2터미널 신세계면세점서 춘풍막걸리 판매 시작

이제는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귀국하는 길에 인천공항 신세계면세점에서 한국의 생막걸리인 춘풍막걸리를 구매해 가져갈 수 있는 하늘길이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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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문 안 막걸리 익는 소리 ‘톡톡’…술이 찾아왔다, 사람에게로

춘풍양조장을 비롯해 서울에 문을 여는 양조장이 많아지는 이유는 수도이자 인구 밀집지역이라서다.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분위기도 한몫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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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막걸리 평가...통합순위 1등과 외국인들이 가장 좋아한 제품?

지난 8월 행사에는 현재 우리나라 전체 양조장 가운데 8개 양조장이 생산한 18개 막걸리가 참가했다. 평가 결과 ‘춘풍미주’가 92점을 받아 통합순위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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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현대 서울에서 시음행사 갖는 춘풍막걸리

김재상 춘풍양조장 본부장은 “막걸리가 갖고 있는 장점을 AI가 분석해 과학설비를 통해 생산하는 술”이라며 “천년 전통의 발효 과학의 정수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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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miri And Chunpoong Brewery Releases New Mijiu And Makgeolli, With First And Only Live Rice Wine Tasting In S’pore

The Chunpoong Miju has received praise from the LVMH wine expert on its taste and aroma, comparing it to the white wine of Burgundy,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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